[밝은 눈 클리닉] 선생님, 눈이 너무 건조해요. 눈물도 줄줄나구요

대구 잘보는안과 김진선 원장 대구 잘보는안과 김진선 원장

이번시간에는눈이 찝찝하면서 건조할 때 제일 먼저 의심해야 할 질환인 안구건조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안구건조증이란?
과거에는 안구건조증을 단순히 눈물의 부족 및 눈물의 과도한 증발로 인해 발생되는 눈의 불편감 및 자극증상으로 생각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단순한 수분 부족 상태가 아닌, 눈물 분비 과정에 관여하는 조직에 염증이 생겨 눈물과 눈표면의 손상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전체 인구의 14~33%가 앓고 있는 매우 흔한 안구표면 질환으로 최근 컴퓨터 사용, TV 시청, 스마트폰 단말기 이용이 증가하면서 안구건조증 환자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어떤 증상이 있을 때, 안구건조증을 의심해야 하나요?

l 눈이 뻑뻑하고 피로하며, 모래알이 구르는 듯한 이물감이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든다.

l TV, 컴퓨터 혹은 독서시에 눈이 자주 침침하다.

l 아침 기상시 혹은 오후, 저녁에 심해지고 건조한 환경에서 심해진다.

l 눈부심이 있거나 혹은 눈물이 왈칵 쏟아지는 듯이 많이 흐르는 증상이 있다.

l 렌즈를 착용할 때 충혈이 잘 생기거나 불편감이 많아 진다.

◆안구건조증은 왜 생기나요?

안구건조증은 대부분 여러 원인 질환들이 혼합되어 발생하며, 다음과 같이 여러 경우에 안구건조증이 잘 발생합니다.

l 중년 이후의 나이,폐경 전후의 여성

l 건조한 환경에서 장기간 작업 혹은 장기간 컴퓨터를 응시하는 경우

l 류마티스성 관절염 등 결체질환이 있는 경우, 방사선 치료, 함암 치료, 당뇨 등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

l 굴절 수술 및 안내 수술 후

l 안면신경마비 또는 장기간의 응시로 인해 눈 깜박임의 빈도가 떨어진 경우

◆안구건조증은 시력에 영향을 주나요?
증상이 가벼운 대부분의 안구건조증의 경우, 눈의 불편함은 있지만 이로 인해 심각한 시기능의 저하를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안구건조증 증상은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을 유발하여 삶의 질에 영향을 끼치고, 심한 안구건조증의 경우 각막상처와 혼탁으로 인해 시력 저하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구건조증에 대한 안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안구건조증은 어떻게치료하나요?

안구건조증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거나 비교적 증상이 경미하여 간과하다 보면 진행된 단계로 전개될 수 있고, 시력저하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여 적절하고 꾸준한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l 환경조절: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실내습도를 적절히 유지하며 안구건조증이 악화되는 환경을 피합니다. 컴퓨터나 근거리 작업 시는 1시간에 10분 정도 휴식하도록 합니다.

l 인공눈물 점안: 인공누액은 눈에 수분을 직접 공급하는 방법으로 증상에 따라 안연고를 같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인공누액 점안횟수가 하루 6회 이상인 경우는 보존제가 들어있지 않은 무방부제 인공누액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l 식이조절: 오메가 3 등의 필수 지방산 섭취가 건성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l 안검염이 동반된 경우: 안검염은 눈꺼풀의 피부와 속눈썹주변의 분비선에 생기는 염증질환입니다.특히 안검염을 치료하지 않고 인공눈물만 점안하여서는 안구건조증이 치료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l 안검염의 치료: 따뜻한 물수건으로 눈꺼풀을 5분정도 찜질합니다. 안검세척액이나 베이비샴푸 (따뜻한 물에 1:10으로 희석)를 거즈나 면봉을 적셔 위아래의 속눈썹이 난 부분을 5회가량 적당히 문지릅니다. 속눈썹이 난 부분을 손끝으로 약간 힘을 주어 누르면서 따뜻한 물로 세척해냅니다.

l 항염증 안약 및 경구용 항염증약 복용

l 눈물점 폐쇄: 눈물이 정상적으로 배출되는 통로인 눈물소관을 막아서 눈물을 보존하는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l 자가혈청 안약, 치료용 콘택트렌즈: 상태가 심해지면 자가 혈청안약이나 특수한 치료용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기도 합니다.

다음시간에는 안구건조증을진단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편안한 구정명절 보내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도움말: 대구 잘보는안과 김진선 원장

 

 

관련기사

AD

라이프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