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은 눈 클리닉]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대구 잘보는안과 이정호 원장 대구 잘보는안과 이정호 원장

요즘 스마트폰과 태블릿PC등으로 성인뿐만아니라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현재 눈건강에 대한 관심이 어느때보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도근시나 야맹증, 안구건조증 뿐만아니라 시력을 위협하는 황반변성이 있는 경우 더욱눈건강을 위한 정보를 찾는 분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에는 눈건강에 필요한 여러 영양소애 대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여러 연구를 통해 눈건강에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영양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비타민 A 와 베타카로틴 : 비타민A와 이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은 야간시력, 상처회복, 면역기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물질입니다. 천연재료에서 나온 베타카로틴과는 달리 첨가제로 만든 베타카로틴은 흡연자에게는 폐암을 유발할 수도 있는 물질이라 주의를 요합니다.

2. 비타민 B 복합체 : 비타민 B 복합체(B1,B2,B3,B6,B12엽산, 비오틴과콜린)는 만성염증을 낮추어 주고, 망막혈관에 증가되어 있는 호모시스테인수치를 낮추며,포도막염과 같은 염증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비타민 C : 강력한 항산화제로 백내장과 같은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비타민 D: 황반변성질환에 병의 진행을 늦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비타민 E : 항산화제 역할로 눈의 노화현상을 늦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루테인과지아잔틴 : 항산화제의 일종이며 카로틴과 유사한 잔토필류의 일종이다. 노랑, 오렌지, 분홍의 색소이며 동식물에 널리 분포합니다. 황반변성과백내장등 노화현상에 대한 보호작용이 있습니다.

7. 식물화학물질(피토케미칼 항산화제성분) : 은행잎, 빌베리등의 식물에 존재하며 몸의 전반적이 산화현상에서 보호하는 역할이 있습니다.

8. 오메가 3 : 안구건조증에 도움이 되며 눈의 다른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9. 생체플라본류 (bioflavonoid) : 색깔을 띄는 과일과 채소 특히 감귤류에 풍부하며 비타민 C의 흡수를 돕고 더 강한 항산화효과를 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눈건강에 도움이 되는 여러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눈건강에 도움이 되며 강한 햇빛과 자외선은 반드시 차단할수 있는 안경이나 모자, 양산을 항상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러한 여러 영양소가 들어있는 눈영양제선택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양제의 신선도를 체크해야합니다. – 유통기한

2. 영양제 크기나 하루 복용양(한번에 한알, 두알등등)을 보고 본인이 복용하는데 부담이 없어야 합니다.

3. 평소 위염이나 속쓰림이 있는 경우는 캡슐제재를 복용하는 것이 위에 덜 부담이 되며 흡수력이 좋습니다.

4. 인공적으로 만든 비타민 보다는 값이 비싸지만 천연비타민의 형태가 생체이용률이 더 좋은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5. 임신시나 수유, 그리고 혈액순환제를 따로 복용하는 경우 과다복용이나 안전을 위해 반드시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대구 잘보는안과 이정호 원장

관련기사

AD

라이프기사

매일신문은 모든 댓글을 소중히 생각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고지없이 삭제하겠습니다.
·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 개인정보 ·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 도배성 댓글 ·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위배되는 댓글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