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면 안 되는 것들

1.과일
전자레인지는 전자파를 이용해 '식품에 있는 수백만의 물 분자가 진동해서 발생하는 마찰열이 음식을 가열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때문에 수분이 풍부한 과일을 통째로 전자레인지에 가열하면, 과일 껍질이 내부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터지게 됩니다.

2. 밤, 도토리
밤이나 도토리처럼 껍질이 딱딱하고 두꺼운 음식은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매우 위험합니다.
내부에서 급격히 익은 내용물

의 압력이 급속도로 상승하면서 껍질을 깨고 밖으로 나오려 하면서 터지기 때문입니다.

3. 달걀
전자레인지에 달걀을 넣고 돌리면 달걀 속 수분이 수증기를 발생시켜 달걀 내부의 압력이 올라가게 됩니다.


달걀을 익힐 때는 흰자 내의 수분이 가열되어 기화되어야 하는데, 수분이 껍질에 갇혀있다 수증기가 되면서 부피가 몇 배로 늘어나고 한계점을 넘게 되면 달걀이 익기도 전에 터져버립니다.

4. 고추
고추는 매운 성질을 가진 '캡사이신'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고추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려 이 성분들에 열이 가해지면 매운 성분의 분자운동이 더욱 빨라져 더욱 강하게 움직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집 안에서 고추를 먹지 않고도 매운맛을 볼 수 있게 됩니다.

5. 금속재질 용기
금속 용기는 전자레인지의 전자파가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금속 재질의 용기에 담긴 음식은 제대로 데워지지 않습니다.
마이크로파가 금속에 부딪혀 튕겨

나오는 과정에서 불꽃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
플라스틱 용기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요구르트나 버터 등이 담겨있는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는 정말 '일회용'이기 때문에 전자레인지의 뜨거운 열을 견디지 못합니다.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를 넣고 돌리게 되면 플라스틱이 고열을 견디지 못하고 비틀어지거나 녹아내려 유해물질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 카드뉴스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매일신문 디지털 시민기자 이유지

관련기사

AD

라이프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