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환수의 골프 오디세이<4>-스윙 가속도의 중요성

스윙 가속도 스윙 가속도

최근 많은 골퍼들과 대화를 나누었는데 이들이 공통적으로 '자신감 결여'라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골프를 통해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고통과 괴로움, 그리고 이로 인해 자신감이 급격한 하락했으며 일상생활에서도 나태함이나 분노를 느끼는 정신적 스트레스로 이어지고 있다고 이들은 고백했다.

자신감의 결여는 스윙에서 어떤 형태로 나타날까. 바로 가속도의 상실로 이어진다. 그렇다면 클럽의 가속도는 스윙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될까. 아무리 생각하고 고민해도 스윙의 모든 영역이 가속도라는 점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빈스윙 연습을 비롯, 클럽이 자연스레 떨어지는 중력, 높이 쳐든 백스윙의 크기, 또는 다운스윙 때 하체 리드 등 다양한 골프 기술의 모든 영역이 가속도를 암묵적인 전제로 행해지는 동작이고 스윙 테크닉이다.

첫 홀 드라이버를 치기 위해 티잉 그라운드에 들어 섰을 때 자신감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하고 많은 골퍼들이 의문을 품는다. 동반자들 사이에서 자신감 없는 골퍼들의 모습은 그리 어렵지 않게 발견하게 된다. 우선 자신감 상실은 필드의 티잉 그라운드에서 그동안 연습장에서 익힌 여러 가지 스윙 기술을 연속된 필름처럼 떠오르게 만든다. 그리고 이를 자신의 실전 스윙에 접목하려고 애쓰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결국 필드에서 스윙 기술의 상상은 스윙도중 가속도를 마디마디 저항토록 만들어 헤드스피드의 감속을 가져오고 비거리 상실과 더불어 직선 타구를 날리지 못하는 결정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무념무상의 사자성어가 딱 어울리는 스윙방식의 표현일 듯 싶다. 그렇다면 가속도가 스윙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 하고 묻는다면 임팩트 질감이라고 얘기할 수 있다. 이 뜻은 클럽과 볼이 만나는 순간 압축된 느낌으로 반발력이 생기는 것을 의미하며 가장 효과적인 임팩트를 구현하게 된다. 따라서 자신감 있는 스윙은 좋은 가속도를 가능하게 하며 이는 클럽에서 볼로 힘이 정확하게 전달돼 골퍼가 의도하는 방향과 비거리를 만들 수 있게 된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골퍼의 가속도를 방해하는 형태는 어떤 것이 있을까. 첫 번째, 클럽헤드로 볼을 때리려고 하는 본능적인 심리가 가속도가 아닌 감속의 역효과를 초래한다. 그리고 이에 따른 구질의 방향과 비거리는 전혀 예상할 수 없는 형태로 나타난다. 감속은 또한 뒷땅과 토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 밖에도 백스윙톱에서 임팩트로 향하는 도중 가속이 아닌 감속에 따른 볼충격이 그대로 몸에 전달돼 누적되면 클럽을 휘두르는 골퍼의 근육을 크게 상하게 하는 원인이 된다.

결론적으로 가속도는 헤드스피드를 높이는 방법이며 골프를 자신감 있고 즐겁게 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일 뿐만 아니라 골프를 골프답게 만드는 스윙 원리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골프 스윙을 익히고 배우는 것은 정확한 원리를 바탕으로 행할 때 비로소 가능하며 이를 자의적으로 해석해 연습을 반복하는 것은 별 효과를 거둘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골프 칼럼니스트

관련기사

AD

스포츠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