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고산(孤山), 강을 따라 흐르는 생명' 발간

고산도서관 향토자료집
유튜브에서 저자 강의도 들을 수 있어

향토자료집 '고산(孤山), 강을 따라 흐르는 생명'. 수성구립 고산도서관 제공 향토자료집 '고산(孤山), 강을 따라 흐르는 생명'. 수성구립 고산도서관 제공

수성구립 고산도서관이 향토자료집 '고산(孤山), 강을 따라 흐르는 생명'을 발간했다. 고산도서관 향토자료집은 2017년부터 매년 발간되고 있는데, 이번 최신호에선 코로나19 시국에 발맞춘 언택트 기획으로 눈길을 끈다.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공모사업 '길 위의 인문학'과 연계해 고산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지역 인문학자들이 프로그램의 기획부터 주제별 강연, 자료 발간까지 전 과정에 참여해 완성도를 높인 것이다.

'고산(孤山), 강을 따라 흐르는 생명'은 수성구 고산지역을 감싸 흐르는 욱수천, 매호천, 남천, 오목천과 금호강 물길을 따라 고산의 과거, 현재, 미래 3장으로 나뉘어 구성됐다.

1992년 고산지역 대규모 발굴조사에서 출토된 유물과 고인돌, 사직단, 고산서당 등 과거를 불러내고, 현재의 모습으로 새롭게 조성된 '생각을 담는 길(욱수천-매호천)'을 소개한다. 생각을 담는 길을 따라 걸으며 생태와 개발이 공존하는 고산의 현재를 이해하고 그냥 걷는 매력, 소요유(逍遙遊)의 의미를 곱씹는다. 매호천 끝자락에 들어서는 대구형 미래도시 알파시티에서 미래도시의 모습을 상상한다.

콘텐츠에 대한 저자들의 깊이 있는 설명은 유튜브로도 이어진다. 단행본은 고산도서관 종합자료실에서 열람할 수 있다. 053) 668-1924

관련기사

AD

문화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