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사용자 중심 가치와 결합한 고도의 기술력…넷플릭스 성공 비결

넷플릭스 인사이트/ 이호수 지음/ 21세기북스 펴냄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옥자' 스틸컷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옥자' 스틸컷
책 '넷플릭스 인사이트' 책 '넷플릭스 인사이트'

2016년 넷플릭스가 한국에 서비스를 시작하고, 봉준호 감독이 영화 '옥자'를 2017년 넷플릭스를 통해 개봉할 당시 국내에서 넷플릭스는 존재감이 미미했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불과 3, 4년만에 국내 OTT시장을 장악했다. 그 뿐인가. 국내에서 제작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킹덤' '인간수업' 등은 지금껏 보지 못한 소재와 스토리텔링으로 국내외적 주목을 받으며 흥행몰이를 했다.

이렇듯 넷플릭스는 콘텐츠 제작에 투자하면서 국내 드라마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이렇게 제작된 작품은 넷플릭스라는 플랫폼을 바탕으로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에서도 인기를 얻는 윈윈(win-win) 구도가 만들어지고 있다.

◆디지털 시대에 빛나는 넷플릭스의 혁신

신간 '넷플릭스 인사이트는' 국내 1세대 인공지능(AI) 전문가 이호수가 넷플릭스의 성공을 기술과 비즈니스의 측면에서 심층적으로 분석한 책이다. 저자에 따르면 넷플릭스 성공의 비결은 정교한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 결정을 바탕으로 기술에 대한 통찰력과 미래에 대한 선견력을 더해 과감하고 끈질기게 혁신을 추진한 결과다.

책은 총 6부로 구성돼있다. 1부에서는 새로운 미디어 넷플릭스의 탄생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2부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넷플릭스의 파괴적 혁신 전략을 들여다본다. 3부는 넷플릭스의 경쟁력의 근원인 추천 시스템과 웹사이트에 대해 분석하고, 4부는 고품질 스트리밍을 가능케 한 넷플릭스 기술력의 핵심을 다룬다. 5부는 넷플릭스가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파헤치며 마지막으로 6부에서는 한국에 상륙한 넷플릭스의 성공기를 다룬다.

특히 책에서는 지금까지 잘 알려져 있지 않던 넷플릭스의 독보적인 기술력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넷플릭스가 적용한 인공지능(AI)과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및 파괴적 혁신의 과정은 앞으로 글로벌 기업과 싸워야 하는 국내 기업에 디지털 시대의 혁신의 길을 밝혀준다.

1998년 실리콘밸리에서 온라인 DVD 비디오 대여 기업으로 출발한 넷플릭스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OTT 시장을 장악하며 전 세계 190개국 1억 8천300만 명의 유료 가입자를 보유한 굴지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성장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제 넷플릭스는 하나의 기업을 넘어 현대인이 콘텐츠 소비 방식와 미디어 산업의 흐름을 완전히 바꾸고 있다는 점이다.

넷플릭스가 야심차게 도입한 스트리밍 서비스와 콘텐츠 일괄 공개는 소비자들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은 물론 콘텐츠의 제작 방식까지 근본적으로 바꾸어놓았다. 넷플릭스는 추천 시스템으로 고객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해 구독자들을 지속적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나아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를 직접 제작하면서 국내 제작사가 지상파 3사에 의존하는 체제에서 벗어나 좋은 작품을 만드는 데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등 제작과 유통 구조에 획기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사용자 중심 가치와 기술력의 결합

넷플릭스 성공의 키워드는 '사용자 중심 가치'를 추구하며 고도의 아이디어와 기술력, 치밀한 비즈니스 운영 능력을 바탕으로 추진한 전략들이 쌓여 만들어진 결과물이다. 넷플릭스는 사용자 중심의 시각에서 자신의 사업 모델의 곁가지들을 쳐냈다. 기존의 안정적인 사업 모델도 사용자들에게 불편을 주거나 자신들이 지향하는 바가 아니라면 과감히 버리고 사용자가 원하는 새로운 길을 택했다. 이 과정에서 넷플릭스의 혁신 전략을 따라오지 못한 경쟁 업체들은 시장에서 완전히 사라졌다.

저자는 넷플릭스야말로 인공지능이나 기계학습과 같은 첨단 기술을 가장 모범적으로 사용하는 기업이라고 말한다. 넷플릭스는 통계, 빅데이터 분석, 기계학습을 포함한 AI 기술을 총동원해 고객 정보, 콘텐츠 관련 정보, 시청자 평가는 물론 시청자의 일시정지, 되감기 기록과 시청자가 언제 어디서 영화를 보았는지 등 모든 정보를 기록하여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성향을 정확히 분석해 영화를 추천해주고 전체 페이지를 사용자 취향에 맞춰 구성한다.

인간과 AI의 협업 시스템은 넷플릭스의 AI의 활용에서 독보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기계가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작업은 기계를 통해 자동화하지만, 지식과 통찰력이 필요한 분야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다. 일례로 사용자 개인의 성향을 분석하고 추천하는 업무는 기계학습을 통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반면 영화를 주의 깊게 감상한 후 영화의 내용을 바탕으로 태그를 붙이는 작업은 콘텐츠 전문가가 맡는다.

넷플릭스는 첨단 기술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블루오션을 스스로 만들어낸 후 업계 공룡 블록버스터를 비롯한 경쟁사들과의 치열한 싸움을 이기고 기존 주류 시장까지 장악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넷플릭스가 AI를 포함한 새로운 ICT 기술과 파괴적 혁신의 비즈니스 모델이 협력적으로 이루어내는 가치 창출 과정을 살펴보면 국내 기업뿐만 아니라 디지털 혁신 시대를 살아갈 개인에게도 많은 시사점을 던져준다. 468쪽, 21세기북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인간수업' 스틸컷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인간수업' 스틸컷

관련기사

AD

문화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