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공자, 기업가정신을 말하다/ 권경자·서진영 지음/ 자의누리 펴냄

공자 공자

 

시공을 떠나 기업가가 갖춰야할 본질적인 자질은 분명하다. 약 4천여 년 전 문명의 시작과 함께 출현한 소규모 국가를 운영했던 통치자들의 자질이나 세계를 대상으로 최첨단의 조직을 이끄는 오늘날의 기업가가 할 자질이 크게 다르지 않다. 기본적으로 진정성이 있어야 하고 조직의 신뢰를 받아야 가능하다는 것이다. 조직을 사랑하고 구성원을 품어주는 덕을 지녀야 하며, 자신뿐 아니라 구성원과 사회를 성장시키고 기여해야 한다는 점 또한 시대를 막론하고 같다.

이 책은 인문학 고전인 '서경'과 '논어'를 중심으로 동아시아의 선사와 역사시대의 인물들이 발휘했던 리더십, 그리고 현 시대의 애플, 구글, 아마존 등 기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인 오늘날의 기업가정신, 오늘날 우리 기업인이 갖춰야할 본질적 자질들을 살펴본다.

◆동양에도 기업가정신 있는가

서양의 역사에서 상인과 콜럼버스, 엔터프라이즈호를 통해 기업가정신 원형을 찾아 나갔듯이, 동양에서도 상인으로부터 그 원류를 찾을 수 있다. 고대사회에서도 오늘날처럼 재화를 유통하는 사람을 상인이라 했다. 상인은 '상(商)나라 사람'에서 유래했다. 기원전 1600년에 탄생한 상나라는 450여 년의 역사를 지닌 왕조였다. 상나라는 현재 중국 허난성 지역에서 출발한 나라로, 민족의 주류는 동이족이었으며 주로 유목 생활을 했다. 남아도는 생산물을 소비하기 위해 물건을 나르는 도구로 우차와 마차를 발명해 황허 유역까지 가서 생산물을 교환했다. 이 때문에 상나라 사람들은 장사에 능하게 됐다고 한다. 나라 이름에 상(商)이 들어간 것과 걸맞다.

공자, 기업가정신을 말하다 공자, 기업가정신을 말하다

◆기업가, 명령자 아닌 방향 제시자

서경과 논어가 강조하는 것은 리더와 통치가, 기업가는 명멸하는 자가 아닌 방향을 제시하는 자라는 것이다. 먼저 본을 보임으로써 조직의 길과 목표를 보여주고 이끌어야 한다. 공자가 정치를 묻는 자로에게 "솔선하고 수고롭게 해야 한다"라고 한 것도 먼저 묻고 듣고 솔선하는 것이 상대방을 설득하는 힘이며 리더의 자세이기 때문이다. 순임금은 그것을 행하였다. 귀는 열려 있었고 마음은 유연했으며 발은 움직였다. 늘 자신을 성찰하였기에 근심하거나 두려워하지 않았다. 이것이 군자의 자세다. 이럴 때 어떤 비난과 왜곡에도 흔들리지 않고 당당할 수 있으며 윗사람에게도 바른말을 하고 경건하게 하여 바르게 인도할 수 있다. 또한 늘 자신에 대한 평가에 귀를 기울인다.

◆공자가 이야기하는 4덕(德)

공자는 기업가정신의 토대로 갖추어야할 4가지 정신인 4덕(德)을 이야기하고 있다. 첫째 는 무신불립(無信不立)이다. 신뢰가 없으면 설 수 없다는 뜻이다. 직원을 비롯해 이해관계자의 마음과 신뢰를 얻는 능력을 말한다. 기업가는 시대를 이끄는 존재이며 이를 위해 구성원과 소비자의 목소리와 마음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둘째는 거직조저왕(擧直錯諸枉)이다. 바른 자를 등용하여 바르지 못한 자 위에 둘 수 있는 인재 등용 능력을 말한다. 사람을 제대로 보지 못하면 바른 사람을 적재적소에 등용할 수 없다. 셋째는 정명(正名)이다. 이름을 바르게 하는 능력이다. 기업가는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기회를 창출하여 세상을 변화시키는 창조적인 존재를 말한다. 넷째는 성인지미(成人之美)다. 다른 사람의 장점을 살려주는 능력이다. 남을 나처럼 여겨서 안타까워하고 공감하며 배려하고, 다른 사람의 장점은 살려주지만 단점이나 나쁜 점은 없애준다.

◆공자가 이야기하는 7가지 씨앗

공자는 기업가정신 실천을 위한 7가지 씨앗인 7인(仁)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는 도전(Change)의 씨앗이다. 빠른 변화를 파악하고 미래를 읽을 수 있는 통찰력, 변화를 분석할 수 있는 관찰력, 미세한 변화도 구분할 수 있는 변별력을 말한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가 대표적 인물이다. 둘째는 위기(Crisis) 극복 씨앗이다. 위기를 이기는 힘은 진정성, 성실함, 인간존중이다. 유니클로와 대전 성심당 제과점 사례가 대표적이다. 셋째는 기회(Chance)의 씨앗이다. 기회를 놓치지 않는 리더를 말한다. 엘론 머스크의 '지속가능한' 경영철학과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아이돌 BTS의 성공 사례를 들 수 있다. 이밖에도 도전과 헌신(Challenge & Commitment)의 씨앗, 창의력(Creativity)의 씨앗, 최고(Champion)의 씨앗, 매력(Charming)의 씨앗 등을 들 수 있다. 336쪽 1만7천원.

 

 

관련기사

AD

문화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기획 & 시리즈 기사

[매일TV] 협찬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