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상' 수상

세계 보편문화 탈과 탈춤을 기반으로 한 세계 유일의 축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이 제12회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상에서 글로벌 축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권혁서(오른쪽) 안동시 문화관광국장이 수상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안동시 제공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이 제12회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상에서 글로벌 축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권혁서(오른쪽) 안동시 문화관광국장이 수상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안동시 제공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이 지난 2일 제12회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글로벌축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국가브랜드 대상은 세계 3대 광고제인 뉴욕페스티벌(New York Festivals)과 공동 주관한 시상식이다.

인지도·대표성·글로벌 경쟁력 등 평가 항목에 근거해 소비자가 직접 국내 브랜드의 경쟁력을 평가하고 측정 결과를 계량화한 국가브랜드 경쟁력 지수(NCI)에 따라 대상을 선정한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 축제부문에서 가장 높은 국가브랜드 경쟁력 지수를 얻었다.

1997년 처음 개최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 세계유산 하회마을에서 800년간 전승된 하회별신굿탈놀이를 모태로 한다.

세계 보편문화 탈과 탈춤을 기반으로 한 세계 유일의 축제이며 해마다 100만여 명의 내·외국인이 찾는 100만 관광객 축제로 자리잡고 있다.

2002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하는 최우수축제·대표축제·명예대표축제·글로벌육성 축제 등 소위 축제 분야 명예의 전당을 거쳐 대한민국 5대 명예대표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돼 명실공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방영진 안동시 관광진흥과장은 "지난해 코로나19로 축제를 개최하지 못했는데도 국가브랜드 대상으로 선정된 것은 탈춤축제가 해외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로 각인돼 있다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며 전 세계인의 참여 속에 더 성장하도록 육성해 나갈 것"이라 했다.

관련기사

AD

지역별뉴스기사

    지역별뉴스기사 기사가 없습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

완독률이 좋은 뉴스